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취미생활/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주요 궁금증

by 주변 직장인 2024. 6. 17.
반응형

전기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다 보면 주변에서 종종 궁금해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자전거에 대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자전거에 대한 주요 궁금증

전기자전거 이미지
전기자전거 이미지

운동 효과 여부

전기자전거는 전기 모터로 주행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없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페달링을 해야 주행이 가능한 PAS 방식의 전기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운동효과가 있으며, 오히려 오르막길 등의 체력 소모가 큰 지면에서 모터의 보조를 받아 운행이 가능하므로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가 없습니다. 스로틀 방식의 전기자전거 또한 핸들 조작과 주행 중 균형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 전기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더 오래, 더 멀리 주행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더 많은 양의 운동을 한다는 여러 연구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배터리 주행거리

전기자전거의 배터리 주행 거리는 모델과 사용 환경에 따라 다양합니다. 전기자전거 추천 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50~100km 정도 주행할 수 있습니다. 모터의 힘을 많이 활용하면 할수록 배터리 소모가 빨라져 주행거리가 짧아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배터리가 방전되더라도 주행은 가능합니다. 일반자전거보다 훨씬 무거운 전기자전거이기 때문에 다운힐 코스가 아닌 이상 쉽진 않습니다.

 

방수 기능

대부분의 검증된 전기자전거는 배터리나 모터에 방수 기능이 있어 우천시 비를 맞아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부품이 많고 완전 방수는 아니기 때문에 폭우나 깊은 물에는 잠기는 것(침수)은 주의해야 합니다.

 

수리 용이성

전기자전거는 전자 부품이 많아 일반 자전거보다 수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자전거를 구매할 때 해당 전기자전거의 수리점이 주변에 위치하는 브랜드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관리와 간단한 수리는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작동모드(구동방식)

전기자전거에는 보통 2가지 작동 모드가 있는데, 페달 보조 방식(PAS : Power Assist System)과 전기 주행 모드(스로틀 : Throttle)이 있습니다. 사용 목적과 환경에 따라 적절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척 및 관리

전기자전거는 전자 부품이 많아 세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용 세정제와 스펀지로 오염된 부위를 씻어내고, 물로 가볍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부품들이 많기 때문에 고압의 물로 세척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결론

종합적으로 전기자전거에 대한 예비 사용자들이나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의 주요 궁금증은 운동 효과, 배터리 주행거리, 방수 기능, 수리 용이성, 작동모드 등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잘 숙지하면 전기자전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