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취미생활/방송관람

파리 올림픽 태권도 2024 (종주국 금빛 발차기)

by 주변 직장인 2024. 7. 13.
반응형

태권도의 종주국인 우리나라는 최근 올림픽에서의 성적이 좋지 않습니다. 2021년 열린 2020 도쿄올림픽에서 충격적인 성적을 받았습니다. 당시 한국은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로 금메달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2000년 시드니대회 때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한국이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한 건 이때가 처음입니다.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종주국으로서 금빛 발차기에 성공하길 기원하며, 태권도 간판스타 이대훈 선수가 해설위원으로 나서는 태권도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권도 경기장 이미지 사진

 

태권도의 기원

태권도는 한국 고유의 무술로, 그 기원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에서 발전한 고유 무술이 통일신라 시대를 거치면서 통합되어 갔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무술 체계가 더욱 정립되었고, 무관들의 필수 수련 종목이 되었습니다.

1955년 대한태권도협회가 설립되면서 태권도가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1961년 태권도 기본 동작과 품새가 정립, 1962년 태권도 공인 단증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1972년 국기원이 설립되면서 태권도의 표준화와 국제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태권도의 올림픽 역사

태권도는 1988 서울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치러지면서부터 처음 올림픽에 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다시 한번 치러졌지만 애틀랜타 1996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그러나 4년 후 태권도는 남녀 종목 모두 시드니 2000에서 정식 종목으로 다시 등장했습니다. 태권도는 그 이후로 현재까지 계속해서 올림픽 공식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 경기가 치러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태권도 경기는 대한민국 선수들이 주도했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런던 2012에서는 8개국의 선수들이 각각 금메달을 가져갔습니다.

 

파리 올림픽 태권도 개요

2024 파리 올림픽 태권도 경기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파리 시내 그랑 팔레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총 8개 체급(남녀 각 4개씩)에서 금메달이 걸린 가운데, 개인전 경기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리올림픽 태권도 픽토그램
파리올림픽 태권도 픽토그램 (출처 : 파리올림픽 홈페이지)

 

태권도 개최 일정

- 8월   7: 여자 -49kg, 남자 -58kg 경기

- 8월   8: 남자 -68kg, 여자 -57kg 경기

- 8월   9: 여자 -67kg, 남자 -80kg 경기

- 810: 남자 +80kg, 여자 +67kg 경기

 

태권도 경기장

- 그랑 팔레

태권도 올림픽 경기장 그랑팔레
태권도 파리올림픽 경기장 그랑 팔레 (출처 : 파리올림픽 홈페이지)

 

그랑 팔레는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를 위해 건립된 건물로 당시 가장 발전된 건축 기술 덕분에 장엄한 본당과 유리 지붕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본당은 무려 6,000톤이 넘는 강철을 들여 지어졌습니다. 이전까지 전면 보수 공사를 단 한 번도 진행하지 못한 채로 있었으나, 현재 그랑 팔레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에 재개장하여 본당에서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태권도 경기 규칙

태권도의 목적은 선수가 상대방이 발로 차고 주먹으로 때리는 것을 피하면서 반대로 상대를 때리는 것입니다. 이 무술의 핵심 기술은 빠른 연속 발차기와 주먹을 사용한 지르기의 조합입니다.

한 경기당 3라운드(각 2분) 경기장은 8m x 8m 크기의 정사각형 구역에서 진행됩니다. 사용된 태권도 기술의 난이도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차는 것이 펀치와 몸통을 차는 것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돌려차기 등 구사하기 어려운 기술을 성공하면 추가 점수가 부여됩니다. 여러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서는 선수에게 페널티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 대표팀 선수 명단

- 남자 : 박태준(58㎏급, 경희대), 서건우(80㎏급, 한국체대)

- 여자 : 이다빈(67㎏초과급, 서울시청), 김유진(57㎏급, 울산광역시체육회)

 

아쉽게도 종주국임에도 2021년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서는 전 세계 전력 평준화 속에 우리나라는 금메달을 하나도 따지 못했습니다. 박태준 선수는 2020 도쿄 올림픽 동메달리스트이자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인 장준 선수를 꺾어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파리올림픽 홈페이지 태권도 종목 링크

 

 

2024 파리 올림픽 태권도 경기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파리 시내 그랑 팔레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총 8개 체급(남녀 각 4개씩)에서 금메달이 걸린 가운데, 개인전 경기가 진행될 것 입니다. 한국 태권도 대표팀의 강세가 예상되며, 다른 강호 국가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태권도 종주국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는 파리 올림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태권도 선수들 화이팅!

반응형